본문 바로가기
아이들의 교육/그리스 신화(神話)

그리스 신화(神話) - 네레우스(물의 신, 바다의 신)

by 섹시맘1004 2010. 3. 10.
반응형

그리스 신화(神話) - 네레우스(물의 신, 바다의 신)

이름 : 네레우스(Nereus)

가족관계

: - 부모 - 폰토스, 가이아
                - 아내(연인) - 도리스
                - 자식 - 테티스
이야기 : 네레우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물의 신, 바다의 신으로 폰토스 (바다)와 가이아 (대지)의 아들이다.
오케아노스의 딸 도리스를 아내로 삼아 50명(또는 100명)의 딸, 즉 네레이스의 아버지가 되어, 그녀들과 함께 해저(海底:특히 에게海)에서 살았다.

거신족으로 도리스와의 사이에서 에게 해의 바다의 요정들인 수많은 네레이스를 낳았다
그는 선원들의 보호자였으며, 자신의 모습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었다.

헤라클레스가 ‘헤스페리스의 능금’이 있는 곳을 알기 위해 네레우스를 습격하여 잡으려고 하였을 때, 불과 물, 그 밖의 여러 모습으로 변하여 달아나려고 하였으나, 마침내 헤라클레스에게 사로잡혀 헤스페리스가 있는 곳을 가르쳐 주었다.
그는 또한 아프로디테의 교육을 맡았다는 설도 있다.

미술에서는 그가 흰 수염에 삼지창(三枝槍)을 손에 들고 포세이돈의 아들 트리톤 위에 올라앉은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네레우스는 선원들의 수호자로 여겨졌으며 예언의 능력이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데 평상시의 모습은 하반신에 긴 물고기의 꼬리가 달린 모습으로 상반신은 긴 수염을 가진 인간의 모습이다.

또한 변신술에도 능하여 헤라클레스와 같은 영웅들이 네레우스를 잡으려 할 때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었다고 한다.
기원전 5세기를 지나면서 네레우스의 역할은 점차 트리톤에게 자리를 내주게 된다.

네레우스의 딸들인 네레이스 중 유명한 요정으로는 트로이아 전쟁의 영웅 아킬레우스를 낳은 테티스가 있다.
호메로스의 작품들에서는 이 네레우스를 바다의 노인 (ἅλιος γέρων) 이라고 불렀다.
호메로스가 ‘바다의 노인’이라고 부른 해신(海神)으로, 현명 ·온화하고 예언의 능력이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