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의 교육/그리스 신화(神話)

그리스 신화(神話) - 오케아노스(Oceanos)

by 섹시맘1004 2010. 3. 17.
반응형
그리스 신화(神話) - 오케아노스(Oceanos)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물의 신, 대하(大河)의 신
 
우라노스(하늘)와 가이아(대지) 사이에서 태어난 티탄신족(神族)의 한 사람으로 상반신은 긴 수염을 한 인간의 모습이고 하반신은 비늘이 달린 물고기의 모습으로 묘사된다.
고대의 그리스인(人)들은 세계를 편평한 원형의 대지라고 생각하였는데, 그는 이 대지의 끝을 둘러싸고 흐르는 대하(大河)의 신이었다.
이 신은 대지 서쪽 끝에서 누이동생인 테티스를 아내로 삼아 함께 살고 있어 올림포스산(山)에서의 신들의 모임에는 참가하지 않았다.
모든 바다와 강, 연못과 호수를 낳았으며 오케아니스라고 부르는 3,000여명의 물의 요정들, 님프들을 낳았다고 전해진다.
두 사람 사이에는 온세계의 모든 바다와 하천의 신이었던 3,000명의 아들과, 바다나 하천 또는 샘의 요정(妖精)이 된 3,000명의 딸 오케아니데스가 태어났다.
후에 오케아노스는 차차 지리적인 개념으로 변하여 지중해에 대해서 대륙을 둘러싼 대양(大洋)을 뜻하게 되었다.
일설에 의하면 그는 모든 신과 인간의 아버지라고 한다.
많은 전승에에서 오케아노스는 티탄족과 올림포스 신들 사이의 10년에 걸친 전쟁에서 같은 종족인 크로노스의 편을 들지 않고 프로메테우스, 테미스와 함께 전쟁에서 물러나 있었다고 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늘에 덮인 꼬리를 가진 오케아노스, 오른편, 페르가몬 제단의 조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