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성장/발육
▶ 소아의 정상행동 발달
소아에서 운동, 적응, 언어, 개인 사회적 활동의 4가지 항목에 따른 정상 행동발달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즉, 각 시기에 운동력, 적응력, 언어 능력 및 개인 사회적인 행동의 발달은 각 시기별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이 표와 비교하여 정상적인 행동 발달을 보이는가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연령 운동(Motor behavior) 적응(Adaptive behavior)
4주 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다.
강직성 목반사가 있다. 중앙선까지 쫓아 볼 수 있다.
16주 엎어 놓으면 머리를 수직으로 든다.
머리를 가눈다. 물체를 쥘 수 있다.
28주 앞으로 기울이고 앉는다.
뒤집는다. 다른 손으로 장난감을 옮겨준다.
장난감을 흔든다.
40주 혼자 앉는다. 기어다닌다.
붙잡고 일어선다. 숨겨진 장난감을 찾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을 사용한다.
12개월 혼자 선다.
손잡고 걷는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으로 정확히 집는다.
달라고 하면 장남감을 준다.
15개월 혼자 걷는다. 계단을 기어 올라간다.
공을 발로 찬다. 그리는 시늉을 한다.
2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18개월 한 손을 잡고 층계를 올라간다.
뒤뚱거리며 뛴다. 3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자의로 그림을 그린다.
2년 잘 뛴다.
계단을 오르내린다. 6개의 정육면체를 쌓는다.
수평선을 그린다.
3년 세발 자건거를 탄다.
한 쪽 발로 잠깐 선다. 원과 십자를 보고 그린다.
4년 가위질을 한다.
한쪽 발로 뛴다.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몸의 세 부분을 그린다.
5년 한 발을 번갈아 올리고 뛴다.
줄넘기를 한다. 몸의 여러 부분을 그린다. 열까지 센다.
삼각형을 보고 그린다.
'아이들의 교육 > 아이들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발진 (0) | 2009.08.30 |
---|---|
황달 (0) | 2009.08.30 |
이빨이 나는 순서와 시기 (1) | 2009.08.30 |
유전질환이란? (0) | 2009.08.30 |
저능아(정신지체, 지능 박약아)란? (0) | 2009.08.30 |